logo image

마이 라이프 케어

건강검진,
이건 꼭 알아야 해요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2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일반건강검진의 경우 짝수년 출생자는 짝수년에, 홀수년 출생자는 홀수년에 검진을 받을 수 있어요.
단, 비사무직 근로자는 매년 검진을 받아야해요.

암 검진의 경우에는 종류별로 권장되는 검진 주기가 달라요.
위암검진은 40세 이상에서 2년마다, 대장암검진은 50세 이상에서 매년, 자궁경부암검진은 20세 이상 여성에서 2년마다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의 ‘건강검진’ 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소개 : https://www.nhis.or.kr/nhis/policy/wbhada19600m01.do

금식은 철저히!
건강검진 2-3일 전부터는 음주, 기름진 음식은 조금 쉬어주시면 좋아요.
- 오전검진일 경우, 검진 전날 저녁식사는 오후 7시까지 끝내주시고, 밤 9시 이후부터 아무것도 드시지 마세요.
- 오후검진일 경우, 검진 전날 저녁식사는 오후 7-8시 이전에 가볍게 드시고, 검사 당일 오전 6시 이후부터 금식해주세요.
- 금식 기간 중에는 껌, 사탕, 담배도 참아주세요.

복약은 잠시 중단
평소 복용하시는 약은 가급적 2~3일전부터 복용을 멈춰주시고, 주치의에게 검진을 받아도 되는지 여쭤보세요.

여성은 시기 체크
여성의 경우, 생리중인 분은 검사 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필수 지참, 잊지마세요!
검진기관 방문 당일에는 신분증, 건강검진 안내문, 문진표를 잊지 말고 꼭 챙겨주세요.
교정시력 측정을 위해 평소 사용하시는 안경이나 콘텍트렌즈를 가져오셔도 되요.

건강검진 결과를 받으셨다면, 먼저 각 항목의 수치와 정상 범위를 비교해보세요.
‘정상’ 판정을 받으셨다면 건강에 적신호가 없다는 뜻이지만,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며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해요.

일부 항목에서 정상 범위를 벗어났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우리 몸은 개인마다 체질이 다르고 검사 당시 컨디션에 따라 조금씩 다르니까요.
그래도 평균치에서 많이 벗어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을 통해 더 자세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검사결과에서 질환이 의심되거나 정밀검사가 필요하다고 나온 경우에는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필요하다면 추가 검사나 치료를 받으세요.
조기 발견과 치료가 건강 관리의 핵심이랍니다.

국가가 비용을 전액 부담하는 국가건강검진
만 20세 이상을 대상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비용을 전액 부담하는 검진이에요. 공단검진 또는 국가검진이라고도 불러요.
국가건강검진은 일반건강검진과 영유아건강검진, 학교검진, 학교밖검진, 의료급여생애전환기 검진이 있어요.
그리고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을 포함한 5가지의 암 검진도 포함해요.

개인이 전액 지불하는 종합검진
종합검진은 국가건강검진보다 더 다양하고 상세한 검사를 받을 수 있어요.
보통 병원에서 제공하는 패키지 형태의 검진으로, 개인 맞춤형 검진이 가능하고 초음파, CT, MRI 등으로 더 정밀한 검사를 받을 수 있어요.
단, 개인이 직접 전액 지불을 해야하고 검진 항목에 따라 비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